산업의 수직계열화를 바라보는 시선 빛과 그림자처럼 극과 극으로 나뉘어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수직계열화가 영화산업에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며 이는 어떠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을까?
(1) 한국영화산업의 성장
현재 한국의 영화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올 상반기 8월까지의
영화를 문화의 관점이 아닌 산업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데에서 문제 발생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협상강행
결론
신자유주의 흐름 중 자본의 증대는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
그러나 그 과정에서 구조조정, 수직계열화, 독점자본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남
특
한국영화계에 위기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스크린독과점에 대한 규제와 영화 다양성 확보, 한국영화산업 정상화 등 여러 쟁점들이 얽혀 있다. 멀티플렉스 를 소유한 메이저 배급사들의 시장 독과점은 단순히 한국영화의 흥행성공이나 산업의 발전으로만 취급할 수 없는 수준이다. 수직계열화를 통해
영화 관람횟수는 2003년의 2.5회에서 2.9회로 증가하였지만,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수치이다. 향후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공급의 포화상태에 이를 것에 대비하여 디지털 미디어 방송(DMB)과 같은 새로운 매체와 미래지향적 상영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는 리
영화 관람횟수는 2003년의 2.5회에서 2.9회로 증가하였지만,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수치이다. 향후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공급의 포화상태에 이를 것에 대비하여 디지털 미디어 방송(DMB)과 같은 새로운 매체와 미래지향적 상영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는 리
한국영화계는 상반기 영화산업위기설과 스타시스템의 권력화, 통신사 자본의 진입과 불안정한 카드 할인정책, 영상콘텐츠 불법 유통 증가, 부가시장의 위축, 투자/제작 부문과 극장간의 부율 문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수평.수직계열화와 우회상장 이슈, 비용 및 제작관리에 대한 요구, 불합리한 스태
한국영화 투자ㆍ배급을 하는 등 최고의 영화 투자ㆍ배급사로 성장
1등 멀티플렉스 극장 체인인 CJ CGV와 제작, 배급, 상영을 잇는 산업의 수직계열화를 완성,
나아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망라하는 아시아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할 것.
CJ 수직적 통합의 환경
1. 영화
CGV극장망을 통해 영역을 확고히 하고 있으며, 시네마 서비스는 상당한 규모의 제작편수와 직접 소유하거나 운영권을 위탁받은 전국 규모의 영화관망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활용하여 영화 전문 메이저를 만들고 있다. 또한 롯데시네마 한국 최대의 백화점 회사로서 백화점 건물에 극장을 갖추고 있다.
배급사들의 경우 영화 유통에 있어서 절대적인 열위에 놓일 수밖에 없다. 국내 배급시장은 이미 언급한 것처럼 동양, CJ, 롯데 등 대기업 3사에 의하여 과점화된 상황이며, 더구나 배급 3사들은 자사계열의 멀티플렉스를 수직계열화 하면서 영화 시장에서의 배급 및 상영에서의 주도권을 행사하고 있다.
한국영화 제작투자사업 및 배급 인프라 측면에서 영화 상영 업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인 영화산업은 제작과 배급, 상영의 3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화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3개 부문의 수직계열화를 통하여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어야 한